전공명은 어떻게 되나요? |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서비스 매니지먼트 전공입니다. 세부전공의 구분은 없습니다. |
서비스 매니지먼트 전공에서는 어떠한 학위가 주어지나요? |
석사과정을 마치게 되면 서강대학교 대학원장과 총장 명의의 경영학석사, 박사과정을 마치게 되면 서강대학교 대학원장과 총장 명의의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
석사, 박사과정 졸업 이수학점은 몇 학점인가요? |
석사는 27학점, 박사는 36학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내의 교과과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석사, 박사과정은 각각 몇 학기인가요? |
석사과정은 전문주제연구 작성을 선택하면 3학기, 학위논문 작성을 선택하면 총 4학기이며, 박사과정은 Coursework 4학기이며, 이후 Research 및 논문작성 기간이 4학기(조기졸업의 경우 3학기)로 총 8학기(조기졸업의 경우 7학기)입니다 |
석사, 박사과정 학비는 얼마인가요? |
2025학년도 기준으로 신입생 수업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석사과정은 정규학기(1~3학기)에는 학기당 약 750만 원이며, 박사과정은 coursework 기간(1~4학기) 동안 학기당 약 850만 원입니다. 석사과정의 경우, 학위논문 작성을 선택하면 마지막 4학기(논문학기)에는 정규 수업료의 약 12%만 납부하면 등록이 가능하며, 박사과정은 연구학기(5~7학기) 동안에는 수업료의 약 50%, 논문학기(8학기)에는 약 12%만 납부하면 됩니다. 위 금액은 입학금을 제외한 기준이며, 향후 등록금 변동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
휴학 및 복학과 관련해 알고 싶습니다. |
휴학 및 복학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과 동일하며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의 요람
항목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입생의 경우, 해외
및 지방발령, 군입대, 2개월 이상 치료를 요하는 경우, 출산으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고 첫 학기 휴학은 불가능합니다. |
일반대학원의 다른 석/박사과정이나 경영전문대학원의 MBA과정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서비스 매니지먼트 전공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소속입니다. 서비스 매니지먼트에서는 일반대학원 다른 학과 및 과정에서는 제공되기 어려운 특정 분야인 서비스경영에 전문화된
과목이 제공되고, 각 과목에서는 실무적 내용 뿐만 아니라 관련 이론을 깊이 있게 학습합니다. 그리고 실무 종사자들을 위하여 수요일 야간과 토요일에 강의가 개설됩니다. 서비스 매니지먼트 석사과정의 경우 마지막 학기에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학위논문이나 전문주제연구의 주제 선정과
적용방법론을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비스 매니지먼트 과정에서
수학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산업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이나 경영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어느 정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인
대학원 경영학의 다른 전공이나 MBA 과정과 같이 경제학이나 경영학 전반적 분야에 대한 과목 수강이 필수로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
석사과정의 학위논문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
석사과정의 경우에는 이론, 실증, 혹은 사례 연구 형태의 졸업논문을 작성하거나, 지도교수와 개별적으로 연구하는 전문주제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졸업논문과 전문주제연구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1학기가 끝나는 시점에 배정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석사과정 졸업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매니지먼트 특수연구1과 서비스매니지먼트 특수연구2 교과목을 수강해야 하고 마지막 학기에 졸업논문 교과목(0학점)을 수강해야 합니다.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경우 지도교수 포함 3인의 심사위원에게 졸업논문을 심사받고, 심사를 통과하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전문주제연구의 수행을 위해서는 마지막 학기에 전문주제연구 교과목(1.5학점)을 수강해야 합니다. 전문주제연구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술지에 출판이 가능한 수준의 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지도교수 포함 3인의 심사위원에게 합격 의견을 받으면 졸업이 가능하고,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경우보다 1~2개 더 많은 교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 |
박사과정의 학위논문은 어떠한 형태로 쓰게 되나요? |
박사과정의 경우에는 이론, 실증, 혹은 사례 연구 형태의 학위논문을 쓰시게 됩니다. 3학기 시작 이전에 배정되는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코스워크와 자격시험, 전공시험을 모두 마친 후에 논문을 작성합니다. 서비스매니지먼트 독립연구1~3 과목을 수강하고 졸업논문 교과목(0학점)을 수강하여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학위논문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총 5명의 심사위원에게 평가 받게 됩니다. |
박사과정의 자격시험 및 전공시험이 궁금합니다. |
박사과정의 자격시험과 전공시험은 모두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과목별로 7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통과 됩니다. 박사과정의 자격시험은 서비스매니지먼트조사방법론과 서비스매니지먼트분석방법론 두 과목을 수강하신 후 두 과목 모두 B+이상의 학점을 받으시면 2학기를 마친 이후에 치르실 수 있습니다. 박사과정의 전공시험은 재학중 수강한 서비스 매니지먼트나 일반대학원 과목 중 전공분야 4개 과목을 선정하여, 자격시험 통과한 후 치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4학기를 마친 후 4과목을 응시합니다. 자격시험과 전공시험 모두 과목별로 직후 학기에 1회의 재시험이 허용됩니다. |
수업형태가 궁금합니다. |
수업시간은 수요일 19:00-21:45, 토요일 1교시 09:00-11:45, 토요일 2교시 13:00-15:45, 토요일 3교시 16:00-18:45과 같습니다. 수요일 수업은 원칙적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며(변동 가능), 토요일
수업은 원칙적으로 신촌 서강대학교 캠퍼스 내 대면수업으로 진행됩니다. |
FA제도에 대하여 알려 주십시오. |
매 과목별 결석 허용 횟수는 한 학기 통산하여 전 수업 시간의
1/4까지 입니다. 이 조건을 초과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학기말 학점이 FA가 됩니다. |
서비스 매니지먼트 전공에서 개설되는 과목에 대하여 알려 주십시오. |
개설되는 과목은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아래의 과목 이외에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모두 총 6학점 이내로 일반대학원 혹은 타 대학원에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매니지먼트 전공 개설 교과목 리스트
MGT6020 서비스매니지먼트분석방법론 3학점
본 과목의 목적은 컴퓨터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 데 있다. 본 과목에서는 (1) 연구 및 실험설계, (2) 연구가설의 구성, (3) 샘플링을 포함한 자료수집 방법, (4) 회귀분석, (5) 분산분석을 주요 주제로 다룬다. 본 과목의 주요 학습 목표는 통계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통계적 방법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형태의 분석 및 결과해석에 따른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통계 이론보다는 방법론의 이해를 강조하는 강의가 이루어진다.
MGT6021 서비스매니지먼트조사방법론 3학점
서비스와 관련하여 졸업논문을 쓰고, 계속 연구논문을 쓰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연구조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연구조사방법 동향을 배운다. 인과관계, 가설, 이론, 변수, 측정, 척도, 자료수집, 표본설계, 통계분석 등의 주제들을 학습한다.
MGT6022 서비스 경영개론 3학점
서비스에 대한 소개과목으로 서비스의 필요성, 추세, 최근 동향에 대하여 토의한다. 특히 서비스 분석에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이것이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강의한다.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이해하고 시스템적인 사고를 갖도록 하는 과목이다.
MGT6023 서비스 리더십, 소통과 미디어 ((구)서비스 리더십과 조직관리) 3학점
성공적인 서비스 조직 운영을 위해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조직 내·외적 소통 역량을 학습한다. 서비스 조직 구성원들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리더의 대외적 소통 역량이 조직 차원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헌하는 메커니즘과 함께 조직의 성과 창출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조직 내·외적 환경의 빠른 디지털화에 초점을 두면서,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리더십 강화 전략도 습득한다.
MGT6024 서비스 마케팅과 고객분석 3학점
서비스에서 필요한 마케팅의 개념과 기법을 익힌다. 고객행동 이해, 고객 니즈관리, 고객 정보 활용, 고객관리와 도소매, 유통서비스의 입지선정과 상권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객관리(CRM)의 개념과 필요성, 멤버십, CRM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기법을 습득하며 상권관리는 한 자점(自店)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행정동 기준으로 1차 상권과 2차 상권, 기타상권으로 분류하고 1,2차 상권을 대상으로 자점의 경쟁수준을 파악하고 특성에 맞는 공략방법을 도출하여 성과로 연결하는 실전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MGT6025 서비스 컨텐츠 분석 3학점
서비스 기업의 경쟁우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기술(ICT)의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E-business, CRM, SCM, VOC, Logistics, CS 모니터링 등의 사례를 통해 성공을 거둔 다양한 우수 글로벌 기업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E-business를 통한 사업 확대와 과학적인 CRM으로 Target promotion의 시행, CS모니터링과 VOC의 체계적인 관리로 고객 만족 제고, 고객과의 서비스 및 상품의 납기약속, 재고의 효율적 관리와 정확한 수요예측을 포함한 전반적인 판매데이터의 과학적인 관리로 경영의 효율을 제고하는 사례들을 배운다.
MGT6026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3학점
내부, 외부 고객과의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 조직의 감정노동 이해, 갈등관리, 설득 및 협상, 코칭 스킬을 역량을 강화한다. 서비스 표준매뉴얼 기획, 제작, 활용 프로세스를 습득하여 직원의 정보제공 능력을 향상시킨다. 고객 불만, 서비스 실패, 서비스 회복관리에 대한 개념 및 효율적인 VOC시스템 운영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MGT6027 서비스 전략과 컨설팅 3학점
서비스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적 접근 방법과 시장 환경의 변화 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서비스 수준 진단을 통해 접점 서비스를 향상 및 개선할 수 있는 컨설팅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문제점 발굴, 개선과제 선정, 과제 수행, 평가지표 개발, 사후관리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서비스 향상을 위한 교육, 개선활동, 점검, 피드백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MGT6028 기술과 서비스 혁신 3학점
서비스 기업의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의 트렌드와 관리방법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론적 접근 방법과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한다. 정보기술, 프로세스기술, 제품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관련된 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이해한다.
MGT6029 서비스와 로지스틱스 3학점
물류 서비스의 사용자인 서비스 기업과 제공자인 물류업체의 입장에서 물류 기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주요한 물류관리 영역과 관리 방법을 학습하고, 플랫폼 회사를 포함한 주요 산업군에서 점차 중요성이 증가하는 물류 기능을 정보기술 분야와 접목하여 이해한다.
MGT6030 서비스 SCM 3학점
서비스 SCM은 제품의 이동을 다루는 제조 SCM과 달리 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최초 공급자로부터 최종 고객까지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 정보, 프로세스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유통과 서비스 물류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서비스 기업의 통합적인 SCM 활동을 학습한다.
MGT6031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3학점
서비스 프로세스의 전략적 이해를 통해 새로운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서비스 운영관리의 전략적 관점에서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관리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탐구한다. 또한 서비스 조직이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서비스 운영 관리 이슈를 학습한다.
MGT6032 서비스 품질관리 3학점
제조기업 뿐 아니라 서비스 기업에서도 품질관리는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의 원천이다. 본 과목은 전반적인 품질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서비스 분야의 특성에 의해 요구되는 품질의 관리 기법과 방법론에 대하여 심도 있게 학습한다.
MGT6033 서비스 제품 개발론 3학점
서비스의 제품화를 위해 현장 관리자에게 필요한 제품적인 요소와 서비스적인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방법론 및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학습한다. 고객의 경험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서비스 접점, 서비스 구성, 서비스 모듈, 서비스 모델, 조직 등 서비스의 모든 차원을 논의한다. 서비스 개발과 관련하여 아이디어의 개발, 서비스 설계와 포지셔닝, 서비스 시장 및 수요예측 등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신서비스 개발 프로세스를 습득한다.
MGT6034 고객경험 혁신 사례연구 1.5학점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는 서비스 우수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서비스 전략, 리더십, 추진조직 구성, 실행 프로세스, 운영 활동, 성과, 장애극복 방법 등을 학습하여 고객중심의 프로세스 및 문화를 구축할 수 있다.
MGT6035 고객경험트렌드 렉처시리즈 1.5학점
서비스 분야 전문가의 특강 시리즈로 구성된다. 실무적 입장에서 서비스 분야가 발전할 방향과 서비스 전공자로서 필요한 능력과 자질에 대하여 이해한다.
MGT6036 서비스 매니지먼트 세미나 1.5학점
학위논문이나 전문주제연구 보고서 작성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방법론을 학습하고 논문이나 보고서 주제의 구체화 과정을 실습한다.
MGT6037 서비스매니지먼트 전문주제연구 (석사) 1.5학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전문 분야에 대하여 심도 김은 있는 학습을 수행하여 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한다. 서비스 매니지먼트 석사학위과정에서 졸업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에 수강한다.
MGT6038 서비스매니지먼트 전문주제연구보고서 0학점
서비스매니지먼트 전문주제연구의 논문대체
MGT6051 서비스매니지먼트 최신주제 세미나1 1.5학점
서비스 경영과 관련된 최신의 이론, 실무, 동향, 사례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한다.
MGT6052 서비스매니지먼트 최신주제 세미나2 1.5학점
서비스 경영과 관련된 최신의 이론, 실무, 동향, 사례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한다.
MGT6053 서비스매니지먼트 최신주제 세미나3 1.5학점
서비스 경영과 관련된 최신의 이론, 실무, 동향, 사례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한다.
MGT6054 서비스매니지먼트 최신주제 세미나4 1.5학점
서비스 경영과 관련된 최신의 이론, 실무, 동향, 사례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한다.
MGT6055 서비스매니지먼트 최신주제 세미나5 1.5학점
서비스 경영과 관련된 최신의 이론, 실무, 동향, 사례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한다.
MGT6911 서비스매니지먼트 특수연구1 (석사) 3학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석사학위과정 졸업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서비스 매니지먼트 석사학위과정에서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경우에 수강한다.
MGT6912 서비스매니지먼트 특수연구2 (석사) 3학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석사학위과정 졸업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서비스 매니지먼트 석사학위과정에서 졸업논문을 작성하는 경우에 수강한다.
MGT7021 서비스매니지먼트 독립연구1 (박사) 3학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학위 졸업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MGT7022 서비스매니지먼트 독립연구2 (박사) 3학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학위 졸업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MGT7023 서비스매니지먼트 독립연구3 (박사) 3학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학위 졸업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MGT7024 서비스매니지먼트 독립연구4 (박사) 0학점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박사학위 졸업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