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경영학부는 경영의 기기능별로 세분화 된 기존의 교과과정을 3개의 융합형 트랙으로 재설계함
※ 경영심화 전문가트랙,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 트랙, 다전공 관리자트랙
– 트랙 재설계로 인해, 경영학 전공 이수학점에 변화를 가져옴
※ 경영학부 졸업 이수 학점 : 126학점
※ 경영학 전공 이수 학점 : 트랙 별 상이(교양 중핵 및 전공 예비 학점은 전공 이수 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 경영심화 전문가트랙,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 트랙, 다전공 관리자트랙
– 트랙 재설계로 인해, 경영학 전공 이수학점에 변화를 가져옴
※ 경영학부 졸업 이수 학점 : 126학점
※ 경영학 전공 이수 학점 : 트랙 별 상이(교양 중핵 및 전공 예비 학점은 전공 이수 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트랙별 이수학점 체계
경영학부 특성화 트랙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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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심화 전문가 트랙 |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 트랙 |
다전공 관리자 트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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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
– 교양 중핵(24학점) – 전공 예비(12학점) |
– 교양 중핵(24학점) – 전공 예비(12학점) |
– 교양 중핵(24학점) – 전공 예비(12학점) |
기반 |
– 전공 필수/필수선택(24학점) – 특성화 전공필수 (6학점) |
– 전공 필수/필수선택(24학점) – 특성화 전공필수(6학점) |
– 전공 필수/필수선택(24학점) – 특성화 전공필수(6학점) |
심화 |
– 경영심화 교과 택5(15학점) – 전공선택 교과 택5(15학점) |
– 매크로 트랙교과 택5(15학점) – 전공선택 교과 택5(15학점) |
– 전공선택 교과 택7(21학점) |
트랙 프로그램
– 경영심화 전문가트랙
· 경영학부 졸업생의 대다수가 진출하고 있는 대기업 및 금융기관과 회계 법인에서 전문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넓은 관점뿐만 아니라 깊이있는 경영지식이 요구됨. 넓은 관점과 깊이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속해 있는 업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전문가로 성장함
· 경영학부는 2013년부터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해 경영학의 전공별로 구분되는 전공심화인증을 운영하여 학장 명의의 인증서를 수여
· 2014년 현재 경영학부에서는 ‘관리회계’, ‘기업가치평가’, ‘핵심인재관리’, ‘전략컨설팅’, ‘마케팅핵심’,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ICT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해외사업기획’, ‘국제금융’, ‘기업윤리’ 등 총 11개의 전공심화인증을 운영 중
–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 트랙· 경영학부는 2013년부터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해 경영학의 전공별로 구분되는 전공심화인증을 운영하여 학장 명의의 인증서를 수여
· 2014년 현재 경영학부에서는 ‘관리회계’, ‘기업가치평가’, ‘핵심인재관리’, ‘전략컨설팅’, ‘마케팅핵심’,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ICT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해외사업기획’, ‘국제금융’, ‘기업윤리’ 등 총 11개의 전공심화인증을 운영 중
· 본 사업단의 인재상인 “인간과 사회를 위하는 실천적 경영인재”는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 트랙이 구현하고자 하는 실천적 인재형
· 산업경제에서 지식경제로, 기업 간 경쟁에서 동반성장으로, 그리고 주주이익의 극대화에서 공유가치창출로 경영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경영교육이 추구하는 인재상 또한 기존의 전문가, 관리자형 인재 외에 경영이라는 전문성을 발휘하면서도 도전적이며 동시에 사회적 책임 및 참여를 추구하는 실천적 인재가 요구됨
· 본 트랙은 경영학부 졸업생의 많은 수가 진출하는 금융기관, 회계법인 외에 사회적 기업, 국제기구 및 사회적 기업 창업 쪽으로 진로를 계획하는 또는 대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부문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을 장려하기 위한 트랙
– 다전공 관리자트랙· 산업경제에서 지식경제로, 기업 간 경쟁에서 동반성장으로, 그리고 주주이익의 극대화에서 공유가치창출로 경영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경영교육이 추구하는 인재상 또한 기존의 전문가, 관리자형 인재 외에 경영이라는 전문성을 발휘하면서도 도전적이며 동시에 사회적 책임 및 참여를 추구하는 실천적 인재가 요구됨
· 본 트랙은 경영학부 졸업생의 많은 수가 진출하는 금융기관, 회계법인 외에 사회적 기업, 국제기구 및 사회적 기업 창업 쪽으로 진로를 계획하는 또는 대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부문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을 장려하기 위한 트랙
· 다전공 관리자트랙을 통해 추구하는 인재상은 기둥이 되는 경영 분야에서의 전문지식과 더불어 타 전공 분야 지식까지 널리 이해하여 또 다른 기둥을 세우며, 이러한 두 개의 기둥을 다면적 관점 및 통찰을 통해 융합할 수 있는 인재임
· 본 트랙은 두 가지의 다양한 지식이 융합되어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인 미래형 인재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트랙
· 본 트랙은 경영학부 졸업생의 대다수가 진로를 계획하고 있는 대기업 등에서 업의 본질을 이해하는 경영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한 역량을 배양시키고자 함
· 본 트랙은 두 가지의 다양한 지식이 융합되어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인 미래형 인재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트랙
· 본 트랙은 경영학부 졸업생의 대다수가 진로를 계획하고 있는 대기업 등에서 업의 본질을 이해하는 경영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한 역량을 배양시키고자 함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트랙 소개
– 소개
· 경영학부 특성화사업의 인재상인 “인간과 사회를 위하는 실천적 경영인재”에 맞게 공유가치창출로 경영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사회속의 경영을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트랙제로, 사회적 기업, 국제기구 및 사회적 기업 창업 쪽으로 진로를 계획하는 또는 대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부문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을 장려하고 진로 설계를 돕고자 운영하고 있으며, 경영학부 학장 명의의 인증서가 수여된다.
– 관련진로
· 대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부서, 사회적 기업, 국제 기구 및 사회적 기업 창업
– 인증 요건
· 특성화 필수과목 2과목(‘기업과 사회’, ‘사회적 가치창출 프랙티컴’)과 특성화 선택교과목 중 5과목 이상, 총 7과목 21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 인증을 위해 신청하는 7개 이수과목들은 모두 B- 이상의 성적이어야 함.
– S/U 과목은 S를 취득해야 함.
– 필수교과목 안내– S/U 과목은 S를 취득해야 함.
· MGT4709 기업과 사회: 인간과 사회를 위하는 실천적 경영 리더’로서의 인재상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이해를 기본 축으로 하여 명사들의 특강 및 전공 주임교수들의 경영전공 소개를 가미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사회 속의 기업 환경 및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을 이해하고, 명사들의 초청 강의를 통하여 기업경영 리더십에 대한 인재상을 확립한다.
· MGT4713 사회적 가치창출 프랙티컴: 본 캡스톤 교과는 경영이론과 실무를 접목함으로써 단지 머릿속으로만 떠오르는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질적인 결과물(output)이 창출될 수 있도록 ‘창의성’ 및 ‘실천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콘텐츠와 학습방식을 접목하고자한다. 나아가, 도출된 솔루션이 기업 실무자들에게 설득력 있고 호소력 있게 다가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축적하여, 졸업 후 실무 현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할 수 있는 실천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궁극적으로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참여 관련 제반 이슈에 대한 문제 해결 제안을 위한 실천적 교육(practicum)의 장을 마련해 준다.
– 선택교과목 안내· MGT4713 사회적 가치창출 프랙티컴: 본 캡스톤 교과는 경영이론과 실무를 접목함으로써 단지 머릿속으로만 떠오르는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질적인 결과물(output)이 창출될 수 있도록 ‘창의성’ 및 ‘실천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콘텐츠와 학습방식을 접목하고자한다. 나아가, 도출된 솔루션이 기업 실무자들에게 설득력 있고 호소력 있게 다가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축적하여, 졸업 후 실무 현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할 수 있는 실천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궁극적으로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참여 관련 제반 이슈에 대한 문제 해결 제안을 위한 실천적 교육(practicum)의 장을 마련해 준다.
· MGT4110 기업윤리와 실천적 경영인재: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면서 ‘계속기업 (going concern)’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영적 책임과 사회적 공헌 간에 균형이 필요하다. 기업도 사회의 다른 일원처럼 총체적 발전에 기여해야 하며 정당한 사회적 일원으로 존재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은 법으로 규정된 법인격체이지만 개인과 마찬가지로 책임과 권리를 가지고 있다. 기업윤리는 단순히 경영자의 윤리적 의식 이상의 범위를 가진다. 경영자가 윤리적 의사결정을 하더라도 사회에 부정적 피해를 미치는 사례가 발생하는 것은 기업윤리의 특이한 측면이라 할 수 있다. 기업윤리는 고도의 복잡성과 공동체 의식이 전제된 주제이기 때문에 철학적 도덕규범 이상의 이슈들을 포함하고 있다. 본 교과는 학생들이 기업과 경영자의 도덕적 책임은 무엇인지를 인식하도록 도울 것이며, 미래 책임있는 경영자로 성장하도록 인식에 변화를 주고자 계획된 것이다.
· MGT4712 동반성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통적으로 기업은 독자적인 성장성과 수익성을 추구하여 왔다. 그러나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대‧중소기업의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무차별적인 사업 확장과 이익의 극대화는 갈등을 유발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경제적 패러다임을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이 부상하게 되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제도와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본 교과는 동반성장의 배경과 개념을 소개하고 기업 차원에서 동반성장을 실행하는 방안을 학습시키고자 한다.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발생하는 수직적 거래관계와 수평적 경쟁관계에서의 동반성장 이슈와 사례를 통하여 수강생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제적 역할에 대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 MGT4229 미래창업을 위한 창의성과 창의경영: 본 과목은 미래의 사회, 경제, 정치, 기술 등에 대한 내용과 함께 미래창업과 창의경영에 관하여 배운다. 또한 델파이, 시나리오 기법 과 같은 전통적인 미래 예측 기법과 함께 최신 예측 기법인 빅데이터 기법을 이용한 미래 예측 방법론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미래와 창의성’ 그리고 ‘미래와 생존’에 관한 주요 이슈에 관하여 배운다.
· MGT4314 지속가능 금융: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 증대와 자원/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및 세계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환경 분야를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려는 계획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아울러 환경, 지역사회, 윤리경영, 지배구조 등과 같은 지속가능 이슈들에 의한 리스크 증가는 일반기업뿐만 아니라 금융기관들에게도 지속가능경영과 지속가능금융에 대한 필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이미 글로벌 선진 금융기관들에서는 녹색경영과 녹색금융을 도입하여 위험요소로서의 지속가능 이슈들을 관리하여 기회요소로 바꾸어 변화하는 시장에 맞추어 기회를 찾아가고 있다. 지속가능 이슈에 의해 발생한 기후변화 협약, 생물다양성 확보, 환경위해물질 규제 등과 같은 국제적 환경 이슈에 따라 새로운 시장이 발생하고, 이는 곧 다양한 파생상품 및 직접투자 상품의 개발로 연결되어 금융시장의 주요 사업 분야로 새롭게 자리 잡고 있다.
· MGT4714 사회적 기업가 정신: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기존의 공공부문이나 민간부문에서 해결하지 못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한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최근 들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비즈니스 영역으로,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여리기업과는 구분되는, 사회적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 MGT4711 산업분석연구: 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위해 특정 산업을 선정하여 산업의 특성과 경쟁환경, 주요 이해관계자 등을 분석하며, 산업에 속한 기업체의 방문 등을 통해 수강생으로 하여금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또한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실무자와의 교류를 통해 직무역량 강화 및 구체적인 진로 정보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MGT4514 아시아마케팅: 본 과정은 지난 10년간 가장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 활동할 아시아 시장 전문 마케팅 인력을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려고 하거나, 현재 진출해 있는 국내 기업들을 위한 시장 전략을 이해하고 제안하는 수업이다. 본 과정에서는 실습으로, 학기 중 한번 아시아 주요 국가를 방문하여, 해당 시장의 필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특성과 선호도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당 국가에 우리나라 기업이 진출 시 어떤 전략을 구사하면 좋을 지에 대한 전략 분석을 진행한다. 또한, 아시아 시장에서 현재 가장 중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빅데이타를 기반으로 시장을 조사하는 방법을 배운뒤 이에 대한 실습을 진행하여 아시아 각 국가를 공부하고자 한다.
· MGT4705 경영인턴쉽: 최근 기업 발전 현황과 경영 실무를 이해하기 위하여 산업체 실습 등을 통해 기존의 강의 과목에서 다루지 못하는 내용을 익힌다.
· MGT4707 글로벌인턴십(현장실습중심): 본 과정은 기업실무에서 겪고 있는 문제를 수업 중에 실무 및 프로젝트로 추진하여 문제해결을 도모함으로써 학생들에게는 기업실무를 익히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며 기업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 MGT4708 사회적기업 인턴십: 본 과정은 사회적 기업들이 당면한 과제를 체험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안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 MGT4710 글로벌리더쉽실습: 동남아시아 예수회 대학과 협력, 운영되고 있는 인도네시아 KKP(Rural Development Internship을 의미하는 현지어의 약어)는 해외봉사의 성격을 가지는 리더십개발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 MGT4716 글로벌인턴십(프로젝트중심): 본 과정은 경영학 전공자가 글로벌 기업에서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글로벌 경영 현장의 문제해결 과정을 익히면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는 동시에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Global Field Trip) : 2017-동계학기부터 신규교과목 개설.
· MGT4712 동반성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통적으로 기업은 독자적인 성장성과 수익성을 추구하여 왔다. 그러나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대‧중소기업의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무차별적인 사업 확장과 이익의 극대화는 갈등을 유발하게 되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경제적 패러다임을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이 부상하게 되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제도와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본 교과는 동반성장의 배경과 개념을 소개하고 기업 차원에서 동반성장을 실행하는 방안을 학습시키고자 한다.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발생하는 수직적 거래관계와 수평적 경쟁관계에서의 동반성장 이슈와 사례를 통하여 수강생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제적 역할에 대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 MGT4229 미래창업을 위한 창의성과 창의경영: 본 과목은 미래의 사회, 경제, 정치, 기술 등에 대한 내용과 함께 미래창업과 창의경영에 관하여 배운다. 또한 델파이, 시나리오 기법 과 같은 전통적인 미래 예측 기법과 함께 최신 예측 기법인 빅데이터 기법을 이용한 미래 예측 방법론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미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미래와 창의성’ 그리고 ‘미래와 생존’에 관한 주요 이슈에 관하여 배운다.
· MGT4314 지속가능 금융: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 증대와 자원/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및 세계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환경 분야를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려는 계획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아울러 환경, 지역사회, 윤리경영, 지배구조 등과 같은 지속가능 이슈들에 의한 리스크 증가는 일반기업뿐만 아니라 금융기관들에게도 지속가능경영과 지속가능금융에 대한 필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이미 글로벌 선진 금융기관들에서는 녹색경영과 녹색금융을 도입하여 위험요소로서의 지속가능 이슈들을 관리하여 기회요소로 바꾸어 변화하는 시장에 맞추어 기회를 찾아가고 있다. 지속가능 이슈에 의해 발생한 기후변화 협약, 생물다양성 확보, 환경위해물질 규제 등과 같은 국제적 환경 이슈에 따라 새로운 시장이 발생하고, 이는 곧 다양한 파생상품 및 직접투자 상품의 개발로 연결되어 금융시장의 주요 사업 분야로 새롭게 자리 잡고 있다.
· MGT4714 사회적 기업가 정신: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기존의 공공부문이나 민간부문에서 해결하지 못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한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은 최근 들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비즈니스 영역으로,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여리기업과는 구분되는, 사회적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 MGT4711 산업분석연구: 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위해 특정 산업을 선정하여 산업의 특성과 경쟁환경, 주요 이해관계자 등을 분석하며, 산업에 속한 기업체의 방문 등을 통해 수강생으로 하여금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또한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실무자와의 교류를 통해 직무역량 강화 및 구체적인 진로 정보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MGT4514 아시아마케팅: 본 과정은 지난 10년간 가장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아시아 시장’에서 활동할 아시아 시장 전문 마케팅 인력을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려고 하거나, 현재 진출해 있는 국내 기업들을 위한 시장 전략을 이해하고 제안하는 수업이다. 본 과정에서는 실습으로, 학기 중 한번 아시아 주요 국가를 방문하여, 해당 시장의 필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특성과 선호도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당 국가에 우리나라 기업이 진출 시 어떤 전략을 구사하면 좋을 지에 대한 전략 분석을 진행한다. 또한, 아시아 시장에서 현재 가장 중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빅데이타를 기반으로 시장을 조사하는 방법을 배운뒤 이에 대한 실습을 진행하여 아시아 각 국가를 공부하고자 한다.
· MGT4705 경영인턴쉽: 최근 기업 발전 현황과 경영 실무를 이해하기 위하여 산업체 실습 등을 통해 기존의 강의 과목에서 다루지 못하는 내용을 익힌다.
· MGT4707 글로벌인턴십(현장실습중심): 본 과정은 기업실무에서 겪고 있는 문제를 수업 중에 실무 및 프로젝트로 추진하여 문제해결을 도모함으로써 학생들에게는 기업실무를 익히고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며 기업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 MGT4708 사회적기업 인턴십: 본 과정은 사회적 기업들이 당면한 과제를 체험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안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 MGT4710 글로벌리더쉽실습: 동남아시아 예수회 대학과 협력, 운영되고 있는 인도네시아 KKP(Rural Development Internship을 의미하는 현지어의 약어)는 해외봉사의 성격을 가지는 리더십개발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 MGT4716 글로벌인턴십(프로젝트중심): 본 과정은 경영학 전공자가 글로벌 기업에서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글로벌 경영 현장의 문제해결 과정을 익히면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는 동시에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Global Field Trip) : 2017-동계학기부터 신규교과목 개설.
시행일정
- 사회적 가치창출 특성화 트랙 신청: 2월 초~2월 말/ 8월초~8월 말 (교과목 이수완료 후 신청)
- 인증서 발급 : 3월/ 9월
- 신청 대상 : 인증 요건을 갖춘 모든 재학생
- 구비서류 : 신청서(다운 받은 양식)/ 이수과목 및 성적이 표시된 출력물 (SAINT에서 출력가능)
- 인증서 발급 : 3월/ 9월
- 신청 대상 : 인증 요건을 갖춘 모든 재학생
- 구비서류 : 신청서(다운 받은 양식)/ 이수과목 및 성적이 표시된 출력물 (SAINT에서 출력가능)
신청서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