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전공명 소개 개설과목 예시

회계

회계학은 기업회계정보를 경제적 의사결정에 활용하고자 하는 원생을 위하여 운영됩니다. 이 전공과정에서는 원생들로 하여금 회계정보의 의의와 사회적 유용성을 이해하게 하고 회계기능을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합니다.

*전공분류코드 : A
과목번호 예시) MGTA000
• 관리회계
• 재무제표분석
• 중급재무회계1

• 회계최근주제연구1: K-IFRS 이해
• 회계최근주제연구4: K-IFRS 이해

인사조직·전략

인사조직은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하여 조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행동과학적 연구, 인간과계와 노사관계에 관한 연구, 그리고 구성원이 활동하고 있는 조직자체에 대한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경영전략은 최고경영진이 기업을 어떻게 경영하는 것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하는데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전공분류코드 : H
과목번호 예시) MGTH000
• 인사조직
• 비즈니스 협상
• 성과관리리더십
• 전략적 리더십
• 조직구조와 전략

• 경영전략
• 기업윤리
• 미시조직행동
• 리더십 개발론
• 노사관계론

재무관리 및 보험

재무관리는 조직운영에 경제원칙을 적용하는 통합적이고 전략적인 관리기법입니다. 재무관리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자금과 신용에 관한 제반 원리, 금융기관 및 금융정책에 관한 기초지식, 자본시장의 기본이론 그리고 재무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보험은 보험의 모든 분야와 리스크 관리에 관한 전반적 지식을 이론과 실무차원에서 연구합니다. 이러한 연구는 일반경영관리자는 물론 특히 보험산업 및 각종 금융기관, 보험감독기관, 보험연구기관, 그리고 리스크관리 산업 및 유관기관에 종사하는 실무자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전공분류코드 : F
과목번호 예시) MGTF000
• 재무관리
• 금융위험관리
• 리스크와 보험
• 선물옵션투자론
• 증권시장론
• 투자론
• 가치평가론
• 재무최근주제연구1:개인재무설계의 이해
마케팅

마케팅은 고객의 필요와 선호를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고객에게 만족과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끝나는 제활동을 통괄하는 기능입니다. 본 대학원의 마케팅 프로그램은 마케팅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분석적인 능력과 전반적인 마케팅 전문지식의 함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공분류코드 : M
과목번호 예시) MGTM000

• 마케팅관리
• 브랜드관리
• 신제품마케팅
• 유통관리
• 마케팅전략
• 소비자행동론

• AI와 디지털마케팅

• 서비스 마케팅

 마케팅최근주제연구5 : 아시아마케팅
•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LSOM

LSOM(Logistics and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은 재화와 서비스의 창출 활동에 관련되는 기업의 투입, 산출시스템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반 의사결정문제를 주 대상으로 하며, 생산계획과 생산체제의 설비, 재고관리의 최신이론, 물류, 무역, 공급체인관리 등을 전략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연구하고, 경영학 연구의 계량적 접근 방법을 아울러 습득합니다.

*전공분류코드 : L
과목번호 예시) MGTL000
•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창조 프로세스
• 공급체인관리
• 국제물류실무
• 기술경영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 서비스기업운영관리론
• 종합물류론
• 경영품질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은 기업의 국제적 경영활동을 주로 환경 분석 및 이에 따른 경영전략 그리고 국가정책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경영 분야를 전공하면 국제 경영에 관한 체계적인 전문지식과 함께 현대의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국제적인 경영안목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전공분류코드 : I
과목번호 예시) MGTI000
• 국제경영
• 국제마케팅
• 글로벌금융시장
• 현대중국경제 및 경영환경의 이해

MIS

본 전공은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가공 및 활용하는 내용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는데 이에는 조직 및 인간행위,정보기술과 MIS와의 관계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기업의 전산요원들은 물론 최고 경영진을 포함하는 모든 경영 관리자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전공분류코드 : S
과목번호 예시) MGTS000
•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의 활용
• 미래예측과 창조경영
• 전자상거래
• 정보활용과 경영혁신 방법론
• 최신정보기술과 경영전략
• MIS최근주제연구3: 지식경영과서비스혁신

Business Analytics

경영과학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현대 사회에 있어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의사결정능력은 경영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덕목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본 전공에서는 조직의 관리자가 갖추야 할 과학적 경영의 개념과 방법론 그리고 이의 실무 적용능력을 연구하여, 기술과 과학을 경영과 접목시키게 됩니다. 과학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필요로 하는 진취적인 경영관리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것입니다.

*전공분류코드 : O
과목번호 예시) MGTO000
• 의사결정
• 데이터 애널리틱스
• 몬테칼로시뮬레이션
• 시계열자료분석과예측
• 웹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 경영과학
• 웹데이터분석응용사례